본문 바로가기
Life

20대 대통령 선거 투표장소, 준비물, 무효표 기준 알아봤습니다. / 도장 잘못찍었을 때 / 도장 잘못찍었을 때 투표용지 다시받기

by Warehaus 2022. 3. 5.

안녕하세요 warehouse입니다.

 

20 대 대선 사전투표를 마치다 

 

오늘은 사전투표 마지막 날이라서 저도 투표를 하고 왔습니다.

 

투표를 마치고 오니 몇 가지 알아두면 좋은 것 있어 공유차원에서 포스팅을 적습니다.

바로 가시죠!

 

투표장소 확인

우선 투표장소 확인은 네이버 지도에서 쉽게 가능합니다.

모바일도 가능하구요

 

지도에 "투표장소" 키워드로 검색하시면 아래와 같이 결과를 보실 수 있어요.

 

사실 사전투표같은 경우에는 어디를 가도 투표가 가능한데요, 3월 9일은 그렇지 않기 때문에,

그래서 아래 선관위 사이트에서 정확한 투표소를 검색해 보고 가시는게 좋습니다.

 

https://si.nec.go.kr/necsps/sps.MainSpsSrchVoterPolls.nec

 

중앙선거관리위원회 - 제20대 대통령선거

 

si.nec.go.kr

 

오늘 사전투표 투표율이 꽤나 높기 나온 것으로 알고있는데 나름 사전투표의 편의성이 있어서 나가는길에 하시는 분들도 많은 것 같았어요

이제 투표장소를 확인해 봤으면 당일에 준비해야 할 것이 무엇일지 알아보시죠

 

 

준비물

사실 투표할 때 준비물은 딱히 없습니다.

사전에 우편을 통해 받으신 안내문이 있으실 텐데 그 안내문이 없더라도 신분증으로 투표를 마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신분증 ( 여권,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 은 반드시 필요하다는 점 참고해 주세요

 

 

무효표 기준

저는 오늘 투표를 하면서 한가지 문제가 있었는데요,

도장을 그냥 꾹 잘 눌러서 찍었으면 됐는데 절반만 찍힌 것 있죠..

 

그래서 다시 찍어야 할 것 같은 생각에 조금 난감했었어요

당시에는 너무 당황해서 살짝 나와가지고 투표용지를 다시 받을 수 없는지 여쭤봤는데

혀를 내두르며 절대 안된다고 하시던 모습이 생생하네요..

 

이제와서 보니 제가 너무 바보같은 질문을 한 것 같지만..

아무튼 아래 게시글에서 무효/유효 표 기준은 확인하실 수 있으니 꼭 참고하시기 바라겠습니다.

 

https://blog.naver.com/nec1963/222660369186

 

[선거인사이드] 소중한 한 표! 유효표와 무효표, 기준이 뭐예요?

선거에 관한 정보를 알기 쉽게 전달하는 선거인사이드 시간입니다! 내일을 정하는 소중한 한 표! 후보자를 ...

blog.naver.com

 

저 같은 경우에 유효표 왼쪽 과 같은 상황이었어요.

정규의 기표용구를 사용했으나 절반만 인주가 찍힌..

 

그래가지고 한번 더 찍어서 기표를 마무리했고 결국 유효표 오른쪽 처럼 표기를 하고 투표함에 넣게 되었습니다.

유효표

아래와 같은 경우도 유효표로 인정된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사실 자리에서 물어볼까 싶다가도 제가 누굴 뽑은지 아는사람이 있는게 왠지 꺼려져서 못물어보겠더라구요

 

잘 알고가는게 최선인 것 같았습니다.

 

항상 좋은 대통령을 만나고 싶은게 대한민국 국민으로서의 마음이지만 참 마음처럼 되는일이 없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민주주의 국가에서 투표는 중요하다고 생각이 들고요,

그 소중한 한 표가 무효표가 되지 않도록 기준 잘 알고 가셔서  소중한 한표 행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