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디자인 패턴을 전체적으로 훑어보는 공부를 하고있습니다.
너무나 급변하는 세상이라 쫓아갈 것들이 많지만..
디자인 패턴은 개발자에게는 거의 근본 그 자체라고 생각하기에
가끔 씩 돌아볼 수 밖에 없습니다.
사실 개발 좀 한다고는 하지만 라이브러리나 전반적인 설계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모르는 사람들도 너무나 많은데요.
이런 부분을 신경쓰지 않아도 될 정도로 세상이 좋아졌고
시민개발자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소프트웨어 개발의 접근성이 높아졌지만
그래도 업에 종사하는 사람이라면
이 정도는 소양으로 알아둬야 될 것 같다는 느낌을 지울수가 없습니다.
아직 공부할 것들이 천지지만.. 하나 씩 포스팅으로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우선 디자인 패턴은 크게 생성, 구조, 행위 패턴으로 나뉘며
각 패턴은 목적을 클래스 범위 또는 객체 범위 내에서 해결 방법을 제시합니다.
목적 | ||||
생성 | 구조 | 행위 | ||
범위 | 클래스 | Factory method | Adaptor | Interpreter Template |
객체 | Abstract Factory Builder Prototype Singleton |
Adapter Bridge Composite Decorator Facede Flyweight Proxy |
CoR Command Iterator Mediator Memento Observer State Strategy Visitor |
다음은 각 패턴 유형별 세부 내용입니다.
생성
Defer object creation to another class or object.
클래스 범위
Factory Method
객체 범위
Abstract Factory Method
Prototype
Singleton
Builder
구조
Describe ways to assemble objects
클래스 범위
Adapter
객체 범위
Composite
Adapter
Bridge
Decorator
Facade
Flyweight
Proxy
행위
Address problems of assigning responsibilities
클래스 범위
Template
Interpreter
객체 범위
Command
Iterator
2022.08.17 - [CS] - [디자인패턴] 반복자 (Iterator) 패턴의 개념 및 구조 요약정리
Mediator
Memento
Observer
State
Strategy
Visitor
C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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