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재테크

[증권/종목읽기] 실적대로만 가주기를, DB하이텍 - 211102

by Warehaus 2021. 11. 2.

출처: 네이버 금융

 

8인치 파운드리 호황 장기화 전망에 따라 지속적으로 상승하던 DB하이텍의 주가는 8월 경 부터 상당한 낙폭으로 하락했다. 5만원 선에서 분할 매수를 지속 해 왔었고 현재로서는 손실구간이 아니기는 하지만, 10월 초에는 비율조정이 필요한가 싶기도 했다.

 

요 근래 기관과 외국인이 계속해서 매수를 하고 있는 상황이 보여서 간단하게 공시를 다시한번 읽어본다.

 

아래는 8월 13일 반기보고서에 나온 DB 하이텍의 손익 계산서이다.

68기 반기 대비 매출액은 증가하였으나, 매출원가의 상승으로 주당이익은 오히려 줄었다.

20년 6월 가격이 3만원 대 였던 것을 감안하면.. 상대적으로 지금 주가가 전혀 싸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어떤 종목을 사더라도 정말 싼 가격에 매수할 수 있다면, 손실에 대한 리스크를 줄일 수 있을 것이다.

다만, 그 가격은 아무도 모르고, 바닥인 줄 알지만 지하실이 있을지도 모른다.

 

지금 시장 자체가 그렇게 나쁘지 않다고 생각하지만 .. 아무래도 이 가격이 말 그래도 "정말 싼" 가격인지는 조금 의문이다.

 

이쯤 되면 나 스스로에게 궁금한 점이 생긴다.

 

"왜 5만원 대에 분할매수를 했는지?"

 

나는 이 질문에 답할 수 있어야 한다.

 

내 대답은 "영업이익율" 이다.

 

주요 반도체 회사들 ( 삼성전자, SK 하이닉스 ) 만 비교를 했을 때, DB 하이텍의 영업이익률을 꽤나 높은 편이다. SK 하이닉스는 너무 기복이 심하고 올해 거의 폭락에 가까운.. 주가 널뛰기를 보여주는 바람에 나같은 마음약한 사람이 들어갈 만한 종목은 아니락 생각했다.

 

매출 액 측면에서도 다른 큰 회사들 만큼은 아니겠지만... 그래도 시장의 흐름을 역행하는 그런 모습을 보여주지는 않고 있다. 배당이나 .. 뭐 다른 측면에서의 장/단점을 따져 볼 수 있겠지만, 포트폴리오의 일부분으로 채우기에 나쁘지 않은 종목이라고 판단했다.

 

DB 하이텍 ( 출처: 네이버 증권 )
삼성전자 ( 출처: 네이버 증권 )
SK 하이닉스 ( 출처 : 네이버 증권 )

 

게다가, 차량용 반도체 까지도 개발하고자 하는 부분도 나름 긍정적으로 평가된다.

이 영역은 다른 대형 반도체 회사들이 하지 않고 있는 사업분야라서 반도체 산업을 국가산업으로 밀고있는 현 시점에서 나름 순항할 것이라 믿는다. 다만, 최근 하이닉스의 키 파운드리 인수는 조금 두고봐야 할 부분일 것으로 보인다.

 

LX세미콘·DB하이텍…車반도체 개발 본격화 : 네이버 금융

관심종목의 실시간 주가를 가장 빠르게 확인하는 곳

finance.naver.com

또한, DB 하이텍 정도면... 정부의 견제를 받을정도의 규모를 지닌 회사도 아니라서.. 응원 받으면서 사업하기에 적당한 사이즈라고 본다. 우리의 반도체 대장인 삼성전자나 SK하이닉스는.. 정치적으로 회사가 소모하는 이미지가 너무나 크고 그로인해 사업의 자유도가 떨어져 보이기도 하는게 사실이다.

 

22년에도 반도체 시장이 더 성장해서 큰 기업이 되어주기를 소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