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s

OKR 기반의 목표달성, 책 '구글이 목표를 달성하는 방식 OKR' 을 읽고 작성한 나의 OKR 예시

by Warehaus 2022. 3. 13.

 

"구글이 목표를 달성하는 방식" 을 읽은 뒤 

 

안녕하세요 warehouse입니다.

 

오늘은 최근들어 회사에서 관심이 많은 OKR 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지금까지는 MBO나 KPI 같은 지표를 사용하여 팀/개인의 목표를 수립하고 이를 기반으로 평가해 왔는데요 실리콘밸리와 국내 IT기업에서 사용하고 있는 OKR을 도입하려는 움직임이 있어 책을 읽어보고 OKR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그래서 OKR이 뭔가?

 

위키피디아 에서는 OKR을 아래와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OKR(Objectives and key results)은 조직의 목표와 그 결과를 정의하고 추적하기 위한 목표 설정 프레임워크이다.

 

결국 어느 한 조직의 목표를 정의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추적/공유하면서 Objective를 달성하기 위한 기법이라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어떻게 작성해야?

 

OKR 작성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내용은 제가 책을 읽고나서 블로그 목표달성을 위해 작성한 OKR입니다.

 

책에 나온 예시와는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만, 기본적으로 도전적인 Objective와 이를 달성하기 위한 Key Result를 같이 적어줍니다.

 

책에서는 Key result(핵심지표) 에 대한 개인의 자신감을 10점 만점 기준으로 기재하는 것이 좋다는 가이드도 있습니다만, 이는 제가 OKR에 조금 더 익숙해 질 때 사용해 보려고 합니다.

 

자신감 지수는 쉬운 목표가 아닌 도전적인 목표를 정하기 위해서 입니다. Key result가 너무 무난하다면 자신감 지수가 높을테니 (10점 중 7점 이상) 이는 핵심지표를 변경할 때가 되었음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작성 된 OKR은 팀원들과 공유하는 시간을 가지며, 분기 단위로 업데이트를 해 주는 것이 좋다고 저자는 말 합니다.

 

 

주의사항은?

책에서 말하는 OKR을 지표로 사용할 때 주의사항으로 제가 기억나는 것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다양한 사업분야를 운영하는 회사가 아니라면 회사의 OKR은 하나만 정할 것
  • 목표에는 측정지표가 담겨서는 안된다. 지표중심의 목표는 실패를 부른다.
  • 자신감 점수의 변화를 추적하라
  • 목표의 수립은 토론을 통해 결정하라. 여러 의견을 통해 만들어진 목표는 구성원 모두가 소중히 여길 것이다.

 

반응형

 

사실 책을 읽으면서 너무 뜬구름 잡는 내용이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런데 이 책에 나온 스타트업의 예시가 너무나 공감이 되고 소설같지만 정말 현실에서 있는 일들을 바탕으로 각색이 되어 있어서 저자의 내공이 느껴지는 책 이었습니다.

 

제 생각에 기존이 널리 사용되던 KPI도 업무의 목표를 측정하고 평가하는데 상당히 좋은 도구임은 틀림 없습니다.

다만, 요즘과 같이 빠르게 변하는 시대에 적응할 수 있는지? 그리고 같이 일하는 동료가 왜 일하는가? 라는 의구심을 갖지 않고 목표만을 향해 달려가기 위해서는 어떤 게 필요할 지 고민하다 보면 OKR을 도입하는 것을 더 늦추기가 어려울 것 이라고 봅니다.

 

물론 누군가는 OKR을 잘못 적용하여 회사에서 아주 큰 실패 사례로 남을 수 있을 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이를 분기별로 다시 정의하고 모두가 동의하는 목표를 향해 달려간다는 점 만으로도, 개인별 / 팀별로 자체 수립해 왔던 KPI 지수 관리보다는 더 긍정적인 부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추후 제 블로그가 어떻게 성장하는지를 보면 OKR이 얼마나 도움되는지도 알아볼 수 있을 것 같아서 약간의 기대를 품어보면서 글을 마무리 지으려 합니다.

 

이상으로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